designdb.com

뒤로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카카오 아이콘 인쇄 아이콘

에어버스, 탄소배출제로 여객기 2035년 도입 계획


 

 

항공기 제조사인 에어버스(Airbus) 탄소배출 제로 여객기 컨셉 3종을 공개했다. 수소를 동력으로 사용하며, 2035 경에 서비스를 시작할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제로e(ZEROe) 이름하는 컨셉 비행기에는 탄소배출 제로 비행을 달성할  있는 에어버스만의 차별화된 방법이 적용되었다. 모두 수소를  동력원으로 사용하지만, 각각 “터보팬 디자인(turbofan design)”, “터보프롭 디자인(turboprop design)”, 그리고 “복합날개 바디(blended-wing body) 대표되는 비주얼에서 차이를 보인다.  

 


복합날개 바디항공기

 

에어버스 터보팬 컨셉은 120명에서 최대 200명의 승객을 태울  있는 항공기로, 대륙을 횡단해 2,000마일 이상을 비행할  있다. 제트연료대신 개조된 가스터빈 엔진을 사용한다. 수소를 담은 연료탱크는 비행기의 후방동체압력판 뒤에 위치한다.

 

터보팬 컨셉과 마찬가지로, “복합날개 바디비행기도 최대 200명의 승객을 태울  있다. 비행기의 몸체에 날개가 융합된 형태 덕분에 동체의 폭이 이례적으로 넓어져 연료저장과 객실 레이아웃 면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터보팬 항공기 

 


터보프롭 항공기  

 

터보프롭 디자인 역시 개조된 가스터빈 엔진의 수소 연소를 통해 동력을 얻지만, 터보팬이 아닌 터보프로펠러를 사용한다. 최대 100명을 싣고 1,000마일까지 비행할  있다.

 

탄소배출 제로 항공기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수소 연료를 운반하고 재충전할  있는 핵심시설이 공항에 갖춰져야 한다. 바로  부분에서 정부의 지원이 요구된다고 에어버스는 밝혔다.

 

 

자료출처: www.dezeen.com  

designdb logo

목록 버튼 다음 버튼 이전 버튼